언론기관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를 추구했다. 이를 계기고 언론은 독과점과 획일화의 길을 열게 된다.
박정희 정권은 960명의 기자를 체포하거나 재판에 회부했다. 이후 언론인의 구속과 테러는 구속되어 이 나라 기자들은 항시적인 공포 분위기에 노출되었다. 그 결과 1960년대 말 신문사 주변에서 가
신문의 보도 태도 분석 :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사설을 중심으로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이러한 선택은 신문사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즉 보수 신문인지 진보 신문인지에 따라 보도 내용과 보도 프레임, 보도 태도 등이 바뀌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수와 진보는 무엇인가? 보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Ⅱ. 미디어비평의 의미
1. 언론계 내부 비리, 부패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 타파
한국 언론계 내부의 동업자 봐주기 관행은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군사정권, 독재정권, 권위주의 정권 등을 거치며 방송이 신문의 비리나 신문사 사주의 불법 행태를 고발하지 않듯이
창간호를 냈고 <동아일보(東亞日報)>와 <시사신문(時事新聞)>이 4월1일 각각 창간되었으며 민간지들은 한민족의 이익을 수호하는 신문으로서 민족운동에 앞장섰다. 일제의 탄압으로 수없이 신문의 압수와 정간을 당한 신문사들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으며, 언론인들은 잦은 필화로 고통을 겪기도 하였
신문시장에 진보적인 목소리를 등장시킨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의의를 지닌다.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정치담론의 지평을 넓히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말이다. 한겨레는 기존의 신문사들이 가지고 있던 취재관행을 상당 거부하고 시장논리와 거리를 두면서 언론실천의 새로운 장을 연 것
** RTV?
RTV의 'R'의 의미는 무엇일까?
첫째, 디자인적(형식적) 의미로는, 상업적 인증마크인 상표등록마크 (라운드R)에 대응하는 개념으로서, TV를 연상케 하는 (스퀘어R)을 써서 ‘시민이 인증하는 방송’이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둘째, 내용적 의미로는, Right(올바른), Real(참), Responsible(책임 있는), Resis
있는 조선일보와 진보적 논조를 지향하는 한겨레신문이 특정 사건들에 대해 자의적이고 편향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여론을 호도한 측면은 없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의 보도형태가 과연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고 공정하였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반대하거나 부정하는 모든 행위는 보도할 수 없도록 했다. 소위 긴급조치 1, 2호가 이때 발동됐다. 언론사에는 기관원들이 상주하고 거의 모든 기사에 관여했으며 걸핏하면 기자들이 남산 중앙정보부에 끌려가기가 일쑤였다. 어느 신문도 대학생들의 유신반대 철폐 시위 등을 보도하지 못했다.
창간이래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왔으며 최근에는 신문과 방송 등 기존 언론매체와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창간부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대척점으로한 정치적 갈등 구조 속으로 편입했다. 이와 같은 갈등 구조의 형성 및 보수 신문들과 김대중, 노무현 정부 간의 대립은
언론매체가 지닌 영리적 성격의 추구는 그러한 공적임무 수행에 결정적인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국민의 의사형성에 봉사하는 공적 임무를 권력의 간섭 없이 올바르게 수행하려는 기자, 편집자 등 직업 언론인의 입장과, 언론의 자유란 스스로 투자한 재산인 만큼 자의적으로